퓨전360을 처음 실행했을 때의 화면이다.
눈금이 그려진 넓은 빈 공간이 펼쳐진다. 이제 여기에 원하는 3D 모델을 스케치하면 된다.
펜으로 모형을 그리는 것이 아닌 프로그램의 그리기 기능을 사용해 마우스와 키보드로 3D 형상을 스케치 한다.
모델링의 첫 목표는 간단한 직육면체에 구멍을 뚫어 볼 것이다. 그 전에 간단히 기능을 살펴볼 것이다.
퓨전360 실행화면 상단의 메뉴에는 스케치를 위한 도구모음이 있다. 다양한 그리기 기능들을 통해 3-D 모델을 스케치 할 수 있다. 아직 기능에 대해 익숙치 않아 무엇을 눌러야 할지 모르겠다면 커서를 가져다 대어보자. 그러면 기능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볼 수 있다.
작업 공간 왼쪽에는 검색기 라는 메뉴가 존재한다. 검색기에서는 문서 설정에서 길이의 단위 등을 수정 할 수 있고 사용자 뷰 라는 기능으로 모델을 보는 초점을 설정하여 저장할 수 있다. 예를 들어 맨 위는 위에서 모델을 맨위에서 바라보는 설정이고 정면도는 모델을 정면에서 바라보는 설정이다. 이와 같이 물체를 오른쪽에서 보는 설정을 만들 수 도 있고 원한다면 아래에서 보는 설정도 만들 수 있다.
사용자 뷰를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하고 명명된 새 뷰를 클릭하여 현재 물체를 보고있는 뷰를 저장할 수 있다.
아래 사용자 뷰가 생성되었다면 마우스 왼쪽 클릭으로 저장된 뷰로 물체를 볼 수 있다.
작업공간 아래에는 탐색막대와 화면표시 설정 메뉴가 있다. 탐색막대와 화면표시 설정 메뉴의 기능은 아래와 같다.
1. 자유회전 : 지정한 궤도로 뷰를 회전한다.
2. 보기 : 지정한 부분이 정면 방향으로 보이게 한다.
3. 초점이동 : 마우스 왼쪽버튼 또는 휠로 화면을 이동한다.
4. 줌 : 마우스 왼쪽 버튼 또는 휠로 줌 확대와 줌 축소를 조절한다.
5. 줌 창 : 확대할 부분을 윈도우 범위로 젖ㅇ하고나 뷰를 객체에 딱 맞게 크기를 조정한다.
6. 화면표시설정 : 비주얼 스타일, 메쉬 화면표시, 환경, 효과, 객체 가시성, 카메라, 고정 평면 간격띄우기 등 기능을 설정한다.
7. 그리드및 스냅 : 화면에 보조선으로 사용되는 눈금모양 그리드와 그리드 간격에 맞춰 마우스가 움직이도록 하는 스냅 설정, 증분 이동과 증분 설정을 한다.
8. 뷰포트 : 단일 뷰 혹은 여러 뷰로 화면을 설정한다.
오늘은 스케치를 하기위한 프로그램의 기본 기능에 대해 배워보았다.
다음 포스팅에서는 스케치의 기본 기능인 스케치 작성, 돌출, 구멍을 배워보겠다.